상단여백
HOME 경제
"인천시, 아파트가격 양극화 개선 정책방향 마련해야" 인천연구원, 인천광역시 아파트가격 양극화 분석 및 향후 정책방향’연구 결과
  • the복지타임즈=이순호 기자
  • 승인 2022.04.12 11:34
  • 댓글 0
인천 송도의 한 아파트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21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광역시 아파트가격 양극화 분석 및 향후 정책방향”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경인권 및 인천 내에서 아파트가격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고 지역 내 갈등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21년까지의 인천시 소재 아파트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아파트가격 양극화 추이를 분석하고, 양극화 현상의 완화와 주택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인천과 서울 간, 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 간의 아파트가격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주요 원인으로 인구추세를 고려하지 않은 주택공급량, 생활권별 신규아파트 비율의 차이 및 미분양 물량의 증감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미분양 물량의 증감은 아파트 실거래가의 급격한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아파트가격 양극화를 개선하고 주택가격을 안정화하는 방향으로‘주택 재고로서 미분양 물량의 유지관리’에 대한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정책 방향으로는 아파트가격 양극화의 ‘원인’관리에 집중하는 종합적 관리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첫째, 민간부문 주택공급량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공공부문 주택공급량 조절, 둘째, 주택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는 신규 재정투자정책의 종합관리, 셋째, 각종 도시계획 및 기반시설의 조성 시 부동산가격 영향을 검토하여 가격변동요인을 보완하는 대책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인천연구원 이종현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양극화 정도가 높은 생활권은 실거래가 상승이 예상되므로 주택공급량을 늘릴 필요가 있으며, 양극화 정도는 낮아도 노후화로 인해 양극화 속도가 빠른 원도심 생활권에는 신규주택의 공급 및 각종 기반시설의 신규투자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the복지타임즈=이순호 기자  tnsgh217217@naver.com

<저작권자 © THE 복지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HOT 포토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복지Eye-포토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