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람·행사 행사
김상회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 “행복한 돌봄 도시 만들겠다”○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 “수원시 지속가능 발전 책임지겠다”
  • the복지타임즈=이강재 기자
  • 승인 2021.11.21 07:47
  • 댓글 0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은 지난 20일(토) 오전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개소식을 열고 “막중한 책임감으로 수원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특례시의 완성을 위한 제활동, 시민이 더 행복한 돌봄 도시를 만드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은 수원시청 인근인 팔달구 경수대로 428번길 25 소재 대일빌딩 5층에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최소 인원만 초청한 가운데 열렸다. 연구소 주요인원으로 환경학, 보건행정학, 사회복지, 문화정책, 교육학, 건축, 도시계획 등의 전문가 그룹과 경기도의회 김강식 의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에 앞서 진행된 창립총회에서는 김상회 전 청와대 행정관을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소장으로 선출하고, 이성종 환경학 박사를 연구실장으로 임명하는 등 연구위원들에 대한 임명장이 수여됐다.

김상회 연구소장은 인사말을 통해 “수원특레시발전연구소는 코로나19에 의해 유발된 사회의 아픔과 고통을 치유하고, 내년 1월 특례시전환을 ‘특례시의 완성이 아닌 시작’으로 규정하고 명실상부한 특례시의 완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축사를 맡은 이주억 지역혁신정책연구소 대표는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 연구위원님들을 보니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시다. 이런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건 김상회 소장님의 행운이고, 더 나아가서는 수원시의 큰 복이라고 생각한다”며 “연구위원님들이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해 수원시 역사에 큰 족적을 남기는 연구소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고영원 평화경제포럼 사무총장은 축사에서 “연구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수원시의 더 큰 발전을 위한 김상회 소장님의 원대한 뜻이 이뤄지도록 관심 갖고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용 수원공고 총동문회장은 “김상회 소장님이 그동안 발휘했던 역량, 연구위원들의 경력을 보며 연구소가 참 짜임새 있고 대단하다고 느꼈다. 저는 총동문회장으로서 기술적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좀 더 힘을 보태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수원시가 특례시로 발전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는 정책들을 제시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는 인본(人本, 인간존엄성 실현)과 생본(生本, 생태·자연·환경 친화)의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2022년 출범할 수원특례시 명칭에 걸맞은 지속가능한 도시 정책을 연구할 계획이다.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는 창립선언문을 통해 “다양한 시민의 참여를 결집하여 시민사회와 시장의 요구가 정부의 공공정책에 결합되도록 매개체 역할을 하겠다”면서 “인본과 생본, 즉 인생본 가치를 바탕으로 ‘돌봄 도시 수원(Caring City Suwon)’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상회 수원특례시발전연구소장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실 행정관’을 역임한 지방자치 전문가다. 최근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됐다.

안룡초등학교, 수원중학교, 수원공업고등학교, 서울신학대 신학과를 졸업했으며, 경기대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한국민예총 수원지부장, 원천천물사랑시민모임 대표, 경기국제인형극제 집행위원장·총감독, 녹색자치경기연대 상임대표 등 거쳐 2010년 경기도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정책실장, 제19대 대선 경기도국민주권선대위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했다.

the복지타임즈=이강재 기자  kang

<저작권자 © THE 복지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HOT 포토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복지Eye-포토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