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인천시교육청, 최우수 직업교육 혁신지구 선정 쾌거 직업교육 플랫폼 구축, 인천시와 손잡고 지역 전문 인재 육성
  • the복지타임즈=장상옥기자
  • 승인 2021.02.18 15:25
  • 댓글 0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직업계고-지역 협업 기반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에 최우수 지구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혁신지구 선정으로 인천시교육청과 인천광역시는 2021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지역을 기반으로 직업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직업계고 학생들이 항공MRO 및 바이오산업 발전을 선도할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인천형 직업교육 혁신지구(i-Job 에듀클러스터)는 지역 전략산업 발전을 이끌 고졸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인천시교육청과 인천광역시가 협력하고, 인천 직업계고와 지역대학 및 기업이 참여하여 교육, 취업, 후학습, 지속 성장을 지원하는 직업교육 지원체계이다. 

 이번 사업은 인천시교육청과 인천광역시가 뉴거버넌스 전략을 바탕으로 교육정책실천 및 완결성 제고를 위해 협업·협치를 이룬 쾌거다.

 바이오 에듀클러스터는 인천광역시 일자리경제본부 미래산업과의 바이오인력양성사업(K-NIBRT)과 연계하여 ‘직업계고 학생 선발 → 바이오공정 학점 이수 → 취업확정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 지역사회의 바이오 인재 정착’ 로드맵을 통해 성장을 지원한다.

 항공MRO 에듀클러스터는 인천광역시 해양항공국 항공과의 사업과 연계하여 관내 항공정비 고교생 인력 양성 교육체계 기반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직업계고 3학년 선발 → 항공MRO 학점 이수 → 인턴십 → 취업 → 후진학 → 항공MRO 지역 인재 정착’이 이뤄지게 된다. 

 인천형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인천산학융합원에 혁신지구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혁신지구의 주요 사업 논의 및 자문을 위한 지역협력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2021년도 항공MRO 및 바이오 분야 에듀클러스터 구축·운영을 시작으로 2022년도에는 뷰티 및 소방산업분야 에듀클러스터, 2023년도에는 관광리조트, 스마트팩토리 산업 분야 에듀클러스터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에서 나고 자란 우리 학생들이 지역 기업에 취업하여 지역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he복지타임즈=장상옥기자  jangbak007@gmail.com

<저작권자 © THE 복지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HOT 포토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복지Eye-포토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