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인천교육공동체와 ‘어린이 평화 ‧ 인권 선언’ 선포하겠다
  • the복지타임즈=권미영 기자
  • 승인 2023.02.27 06:59
  • 댓글 0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4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어린이해방선언 100주년 기념 사업 협의 모임에 참석해 오는 6월 인천교육공동체가 함께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을 선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모임은 교육과 관계된 기관과 단체 그리고 개인들이 같이 모여 세계최초의 1923년 ‘어린이해방선언’의 의미를 되새기고 기념하는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것으로,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을 비롯해 유은혜 전 교육부장관, 도종환 국회의원, 김진경 전 국가교육회의 의장, 이주영 어린이문화연대 대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평화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학생과 시민 대상 평화교육을 활성화하고자 지난해 6월 인천난정평화교육원을 설립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인천교육공동체가 함께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을 선포함으로써 평화를 지향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지난 1월 인천시교육청학생참여위원회에서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2월 학생 중심으로 구성된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 TF팀을 조직했다. 오는 5월까지 TF팀을 중심으로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문을 구성할 방침이다.

선언문은 인천시교육청의 학생자치 조직인 학생참여위원회를 중심으로 UN아동권리협약의 주요 내용인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에 관한 권리 등을 담는다. 이와 함께 어른용과 어린이용으로 구분한 실천 약속 교재를 배포할 예정이다.

또 선언문의 구성과 제작을 공론화해 인천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 공모전’을 운영하고, 학생자치 활동과 연계해 교육활동으로 이어지게 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선언문은 오는 6월 인천난정평화교육원에서 선포해 남북 접경 300만 도시 인천에서 어린이의 평화와 인권 존중을 시작으로 세계로 나가는 평화교육을 시작하겠다”며 “어린이 평화․인권 선언이 어린이가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받는 세상, 아이와 가정이 살기 좋은 미래를 만드는 중요한 나침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the복지타임즈=권미영 기자  fh30071@naver.com

<저작권자 © THE 복지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HOT 포토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복지Eye-포토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