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행정
인천시, 데이터 제공과 활용 역량 광역지자체 중‘최고’- 2021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우수기관’선정 -
  • the복지타임즈=장상옥기자
  • 승인 2022.01.04 10:02
  • 댓글 0

- 데이터 분석 통해 정책현안 해결을 지원한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 -
- 기초자치단체 평가에서 인천시 대부분의 군·구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 - 

인천광역시는 행정안전부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28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우수기관(1등급)*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행정안전부가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22조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데이터기반행정 거버넌스, 공동활용 데이터 등록, 데이터 분석·활용, 활용역량 강화 4개 분야를 점검하는 제도로, 데이터 분석과제 수행과 정책 활용, 데이터기반행정 우수사례 발굴 등의 노력과 성과를 점검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인천시는 광역자치단체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아울러, 기초자치단체 평가에서도 인천시 대부분의 군·구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타 시도에 비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인천시는 ‘데이터 분석·활용’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현안 해결을 지원한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인천지방경찰청과 협업해 추진한 ‘데이터기반 야간골목길 안전시스템’ 개발로 야간 범죄 위험지역을 예측해 방범 전략 수립의 기초를 마련했다.

≪ 데이터 기반 야간골목길 안전시스템 구축 개요≫
○ (내용) 112신고, 경찰서 관할구역, 1인 가구 정보, 유동인구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야간 범죄 위험지역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 (성과)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이 협업하여 범죄예방 대상지역 선정 자료 활용, 순찰 추천코스 지정 등 경찰의 범죄예방 활동에 기여

김세헌 시 데이터혁신담당관은 “지난해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된 데 이어, ‘21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데이터의 제공과 활용 역량이 광역지자체 중 최고 수준으로 평가됐다”면서 “앞으로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행정 및 대 시민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the복지타임즈=장상옥기자  jangbak007@gmail.com

<저작권자 © THE 복지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HOT 포토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복지Eye-포토
여백
여백
Back to Top